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47 - 63 (17page)
DOI
10.26857/JLLS.2010.05.6.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이 우리사회의 소외계층에게 ‘학습비없이’ 제공된다면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학습사회로 한층 다가가기 수월해진다는 전제하에 이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지(참여동기 및 프로그램 선택 이유), 프로그램 참여 과정은 자신의 삶에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지(학습이 일상에 주는 의미)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학습의 성과 인식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분석을 우선 실시한 후, 학습 성과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로 정리될 수 있는지, 그것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학습자 개인의 관점에서의 학습성과는 사회에 대한 수용적 태도 즉 공공생활에 대한 책무감 생성, 소모적 사이클에서 생산적 사이클로의 생활 사이클의 변화, 인맥형성으로 자신감 획득 등이었으며 이러한 결과의 사회적 의미로는 개인생활의 변화 및 사회적 변화, 이러한 활동의 사회적 자본화의 가능성 발견, 공동체 활동의 중요성 인식 등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