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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재섭 (동국대학교) 조상현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치안행정학회 한국치안행정논집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7 - 17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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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찰학전공의 평생학습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학습의 참여하게 된 동기, 전공선택, 교육내용, 교수법, 교육환경, 제도지원 등에 관하여 평생학습의 만족을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부산 소재 D대학의 평생학습 단과대학의 경찰학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평생학습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목표지향성,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등으로 조사되었다. 경찰학전공을 선택한 동기에 대한 결과는 실무와 이론을 겸비하고자 하는 동기, 경찰의 관심에대한 동기, 범죄자의 심리에 대한 호기심 등에 대한 동기 등으로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평생학습의학습 저해 요인으로는 직장과 학업의 병행으로 인한 신체적인 피로감, 컴퓨터 활용이 학습 저해요인으로 조사되었다. 경찰학전공에 있어서 교육내용과 교수법은 실제 사례를 설명하는 수업 방식, 토론수업, 성인학습자들에게 잦은 관심과 면담 등으로 전공에 있어서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교양수업의 경우에는 선택의 폭이 좁다는 점과 온라인 교양수업이 부담감으로 작용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평생학습의 교육환경에서 물리적 환경은 전반적으로 만족을 하였으나, 실질적으로몸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였으며, 인적 환경에는 의견이 상반되었다. 평생학습의 제도지원에 있어서는 등록금이 가장 큰 부담감으로 작용이 되었으나, 국가 및 교내의 장학금으로 인해 그 부담감은 해소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집중이수제와 학습경험인정제도와 같은 유연한 학습제도에 대한 도입을 요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찰학전공의 성인학습자의계속적인 학습참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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