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하 (运城学院美术工艺设计系) 서재복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7 - 236 (20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1.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성인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동기, 사회적 지지, 학습몰입 및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사회적 지지와 학습몰입의 매개 효과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중국 성인 여성 767명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변인 간의 상호 관계와 차이를 검증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와 사회적 지지와 학습몰입 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국 성인 여성의 평생학습 활동지향 요인은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지향 요인과 목표지향 요인 역시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평생학습 활동지향 요인과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 학습지향 요인과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 목표지향 요인과 사회적 지지 간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였다. 학습몰입과의 관계에서는 평생학습 활동지향 요인과 학습지향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지만, 목표지향 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평생학습 활동지향 요인과 학습성과, 학습지향 요인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 효과가 있었다. 목표지향 요인과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도 사회적 지지의 간접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처럼 중국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사회적 지지와 학습몰입을 통해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중국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에서 학습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와 학습몰입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평생교육 정책 방향 및 프로그램 개선 노력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