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한남대학교) 최지영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45 - 271 (27page)
DOI
http://dx.doi.org/10.15284/kjhd.2021.28.3.2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노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사회적지지(강사?동료지지, 가족지지), 학습동기, 학습참여, 학습성과 그리고 삶의 질 사이의 구조적인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공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60세 이상 학습자 354명을 대상으로 사회적지지(강사?동료지지, 가족지지), 학습동기, 학습참여, 학습성과, 삶의 질을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 AMOS 26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사?동료지지는 학습동기, 학습참여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가족지지는 학습성과와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학습동기는 학습참여와 학습성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학습참여는 학습성과에, 학습성과는 삶의 질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습동기, 학습참여, 학습성과는 사회적지지와 삶의 질 간의 관계를 다중매개 하였다. 가족지지는 학습성과를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쳤으며, 강사?동료지지는 학습참여와 학습성과를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학습동기, 학습참여, 학습성과를 통해서도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노인학습자는 가장 기본적인 지지원인 가족지지뿐 아니라 학습 현장에서 강사 및 동료지지를 통해서도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고, 노인학습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사회적지지 전략을 모색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