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봉 (조선대학교) 윤철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37 - 65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과정이 목표 지향적인 경우 학습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신사업창업사관학교 참여자들의학습참여 동기, 학습목표, 창업이론교육, 점포경영체험, 1:1 전문가 멘토링, 사업화지원 과정 등 창업활동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결과, 학습참여 동기와 학습과정이 목표지향적인 경우,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창업활동에 대한 성과가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학습과정의 설계 및 공모단계에서 명확한 정량적 학습목표가 제시되어야 하고, 둘째, 학습과정 참여 단계에서 본인의 학습참여 동기와 목표가 학습과정의 목표와 성과에 부합하는가를 검증하게 하고, 셋째, 학습단계에서 교육, 멘토링,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학습상호작용으로 개인의 목표와학습과정의 목표가 만족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주관적인 해석결과 등 질적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과제로 풍부한 양적 자료를 바탕으로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와 목표가 학습 성과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한계를 보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