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지 (김포대학교) 최은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1 - 22 (12page)
DOI
10.35174/JKCI.2025.03.25.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 학습자의 자기 효능감과 성취감 변화 과정을 탐구하고, 학습 경험에서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을 적용하여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학습 동기와 학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질적 연구 설계를 통해 다양한 직업 및 개인적 배경을 가진 성인 학습자 15명을 대상으로 반구 조화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이들의 학습 경험과 도전에 대한 심층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성인 학습자는 학업 초기에는 낮은 자신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으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서 자기 효능감이 점진적으로 향상되었다. 학업 및 개인 목표를 달성하며 느끼는 성취감은 학습 지속성과 동기를 강화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온라인 및 혼합 학습 모델과 같은 유연한 학습 구조와 정책적 지원(장학금, 멘토링 프로그램 등)은 성인 학습자가 학업과 직장, 가정의 책임을 병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였다. 더불어, 동료 학습자 및 교수와의 상호작용은 학습 환경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관계성을 강화하여 학습 효과를 증진하였다.
본 연구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심리적 성장과 내재적 동기를 촉진하는 동시에 실질적인 장벽을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이 연구는 교육자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성인 학습자의 학습 경험과 동기 증진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Ⅶ.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