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복임 (성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35 - 9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 이수에 있어서 학습장애 요소에 관한 연구정 복 임* 요약: 오늘날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은 고졸 직후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더불어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도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에서 고등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학습장애 요소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의 연구이다. 연구자는 D전문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1학년 학생 64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학습과정에서 부딪히는 학습장애 요소를 자기기입식설문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장애요소는 학습자의 심리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장애, 학습자의 배경과 환경으로부터 비롯되는 장애, 교수-학습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장애, 고등교육을 제공하는 대학의 기관차원의 장애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이 한 개 전문대학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일반화의 한계를 갖는다. 핵심어: 평생교육, 성인고등교육, 성인대학, 성인대학생, 학습장애요소 □ 접수일: 2022년 3월 8일, 수정일: 2022년 3월 21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성운대학교 스마트평생융합학부 교수(Professor, Sungwoon Univ., Email: snowcandybi@nate.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