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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한국사회과학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88 - 223 (36page)
DOI
10.18284/jss.2016.06.35.1.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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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 2언어 학습이론은 사회적 경향(Block, 2007)을 반영하여 학습동기와 학습자 정체성과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전의 제 2언어 학습동기 연구는 주로 학습동기가 높은 학습자와 동기가 낮은 학습자의 특징을 파악하고 학습동기와 목표어 성취도 간에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이러한 인지주의적 접근은 학습자가 처해있는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사회문화적 맥락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둔 연구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Norton(2000)의 상상적 정체성(imagined identities)과 투자(investment)의 개념을 바탕으로 대학생 영어 학습자들의 경험과 학습동기 및 정체성 형성과정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영어 캠프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2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이들 학습자들은 시험을 위한 영어와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라는 두 가지 학습목표 사이에서 갈등함을 보여주었다. 두 가지 목표 사이의 갈등은 학습자들의 학습동기 및 학습활동 참여도에 영향을 미친다. 시험 성적에 대한 부담이 학습자들의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동시에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이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모습을 상상적 정체성으로 형성한다. 본 연구 결과는 제 2언어 학습이 단순히 언어적 구조를 학습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정체성에 대한 투자를 하는 과정이며, 제 2언어를 통해 획득하고자 하는 상상적 정체성이 제 2언어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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