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inda Hyeeun Yang 전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21 - 1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어능력이 개인의 역량 중 중요한 지표가 되면서, 구직 시나 취업 이후에도 영어학습의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많은 연구자가 학습동기가 영어학습의 성공에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지만, 한국인 성인 학습자의 영어 학습동기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동기저하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는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성인 학습자의 영어학습 과정 중 1) 동기저하 경험 2) 동기저하를 극복하는 데 성공하는 요인 3) 동기저하를 극복하는 데 실패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중요사건기법을 활용한 설문에 서울소재 호텔종사자들 중 133명이 응답하였고, 응답결과는 내용분석(content analysis)되었다.
분석결과, 응답자의 65%가 영어학습 중 동기저하를 적어도 한 번은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기저하에 영향을 준 요인은 심리적인 이유, 학습자체의 어려움, 그리고 부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기저하를 경험한 학습자의 69%는 심리적인 회복 또는 이전과는 다른 학습 방법의 시도를 통하여 동기저하를 극복하고 있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동기저하를 경험한 학습자의 21%는 관심과 노력의 부족으로 영어 학습동기를 다시 회복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성인학습자의 영어학습 동기부여 방안을 논의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