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김대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39 - 157 (19page)
DOI
10.21812/kjsp.2020.04.27.2.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기 연구(self-study)’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을 위해 노력하는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그 과정과 의미를 체계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자인 ‘나’는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을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이야기하였으며 통합적인 관점을 위해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 소모임과 수업 참여 경험이 있는 교사 2인과 학생 2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 운영을 위해서는 첫째, 학생 눈으로 체육수업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통해 학생을 이해하고 나를 이해하는 공감과 배려로 시작할 수 있다. 둘째, 교사는 학생 개별적인 특징에 맞는 구체적인 학습 목표와 성취 기준을 활용하여 동기를 부여하고 자연스러운 수준별 수업을 통해 학생의 성취감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해야 한다. 셋째, 책임감이 바탕이 되는 자율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장치(용•기구 확보, 모둠 설정, 과제 제시, 활동지, 질문법)를 활용하여 수업 내용과 평가가 연계성 있게 운영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을 위한 소통의 전문성을 시작으로 학생과의 신뢰를 쌓기 위한 교과 전문성, 수업 운영•관리 전문성, 과정평가 전문성 함양을 통해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연구자는 이와 같은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 운영 경험에 대한 과정과 성찰의 공유를 통해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을 고민하는 학교 현장에 작은 도움이 되길 희망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학습자 중심 체육수업을 위한 경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0588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