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숙 (전주대학교) 김보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 - 21 (21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구성원 간 상호작용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온라인 자기조절학습과 부정정서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이다. 이를 위해 대학생 44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구성원 간 상호작용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온라인 자기조절학습과 부정정서의 순차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작용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온라인 자기조절학습은 정적으로, 부정정서와는 부적으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었다. 둘째, 상호작용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온라인 자기조절학습과 부정정서의 순차 매개효과 또한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즉,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작용이 더 활발하다고 인식할수록 온라인 자기조절학습이 촉진되며 이는 부정정서를 감소시킴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습지속의향이 높아지도록 만들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 구성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촉진을 통하여 온라인 자기조절학습 역량을 증진하게 하고, 독립적인 온라인 학습 공간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독려하여 부정정서를 상쇄함으로써 긍정적인 학습지속의향을 제고할 수 있는 온라인 수업 환경 조성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