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성연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45 - 77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20년 1학기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을 경험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운영 현황, 온라인 수업의 단점과 장점에 근거한 효과성 인식, 애로사항과 해결방안, 향후 온라인 수업의 개선방향과 확장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개방형 질문과 후속 면담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향후 국내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가진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에 대한 효과성 인식에 있어 전반적으로 비효과적이었다는 인식이 많았다. 그 원인으로 수업참여가 저조한 학생에 대한 즉각적인 지도 및 피드백의 어려움, 일방향적 수업으로 흥미유발의 미흡, 사회성 교육 및 정의적 교육의 어려움을 제시하였다. 반면, 온라인 수업의 장점에 근거한 효과적인 측면으로는 개별화 학습과 개별 피드백 가능, 소극적 학생의 참여와 표현 활성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수업촉진이 제시되었다. 넷째, 온라인 수업의 애로사항으로 교사의 온라인 수업 역량부족, 학교의 인프라/지원체계 부족, 온라인 출결관리 등 학습지원 어려움, 취약계층 IT인프라 부족, 온라인 수업에 대응한 학사제도 미흡을 들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 콘텐츠의 질적 개선을 이뤄야 하며, 실시간 수업을 포함한 운영방식의 다양화, 혼합형 수업모델의 확대를 미래 개선방향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