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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찬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05 - 13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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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다양한 온라인 수업 사례분석을 통해 온라인 수업설계 및 실행 실태를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차사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설계 및 실행을 위한 설계지침, 고려 및 유의 사항 등이 포함된 실천적 설계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온라인 수업설계 및 실행 적합성의 중, 하 수준 비율이 상 수준 비율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것을 통해 대면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여 설계,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수자에게 다양한 어려움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하였다. 둘째, 온라인 수업설계 및 실행에서 수업평가 영역의 적합성이 가장 낮은데, 수업목표 및 내용에 대한 목표 달성 여부를 일관성 있게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평가 방법 및 도구의 선정과 함께 실행이 바르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온라인 수업설계 및 실행의 학습환경 영역에서 온라인 수업유형별 설계의 중, 하 수준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통해 온라인 수업유형에 따른 적절한 학습환경 조성이 부족하고, 특정 수업유형(강의형, AOD형)에 편중된 설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수업목표 및 내용에 따라 세부적인 온라인 수업뮤형을 다양하게 설계하고, 동시적·비동시적 상호작용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넷째, 수업방법 영역에서 동기유발 및 유지 전략의 중 수준 비율이 다른 세부영역에 비해 높은 편이었는데, 자기조절능력이 낮은 학습자를 위해 더욱 치밀한 동기유발 전략 계획 및 실행이 필요하였다. 다섯째, 온라인 수업유형에서 공통되는 수업전략인 설명전략과 발문전략에 대한 중, 하 수준 비율이 다른 세부영역 비율에 비해 높았는데, 온라인 학습환경에서 학습내용의 이해 및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명전략 중간에 발문전략을 적절하게 계획하여 제시하고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의사소통의 효과를 높여 주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학습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 온라인 수업모형, 수업매체 및 자료, 평가방법 및 도구 등 설계하여 활용하는 데 유의해야 할 사항을 교수자에게 제공하여 온라인 수업설계 및 실행 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어려움을 줄여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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