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석주 (시흥초등학교) 이강순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5 - 121 (17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21.41.3.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탐색하고, 앞으로 온라인 체육수업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 A시 B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28명을 대상으로 체육수업 만족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족도가 높은 학생 4명과 만족도가 낮은 학생 4명, 총 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집단 면담, 개별 면담, 소감문, 일기, 온라인 댓글 등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해 교사는 새로운 준비가 많이 필요한 수업, 반성과 도전으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수업, 피드백하기가 어려운 수업, 다양한 평가가 있는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은 시간 관리가 편한 수업,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는 수업, 왜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수업, 소통이 어려운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체육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는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학습 관리, 함께 연구하는 수업, 다양한 기기의 활용, 교육과정의 재설계를 통한 수업 설계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