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쌍철 (한국교육개발원) 김정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6卷 第2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5 - 138 (24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간 교육과정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전·편입 학생의 교과 미이수 문제를 해결하고, 단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희소 선택과목에 대한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된 온라인수업 정책에 있어, 학생의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수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과 정기적으로 수업을 수강한 학생일수록 수업 만족도가 높았다. 둘째, 온라인수업 교과교사 및 관리교사의 학습 지원이 많을수록 학생의 수업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학습 콘텐츠의 질과 시스템편리성이 높을수록 수업 만족도가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정규 학교 체제를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온라인수업에 대한 학생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온라인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고등교육 중심의 원격교육에 대한 기존 논의를 중등교육 단계로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실용적·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정책적으로는 온라인수업 운영에 있어 향후 온라인 교과교사 확보 및 전문성 개발 방안 마련, 학습콘텐츠 확보 및 질 관리 체제 구축, 학습관리시스템(LMS) 기능 개선, 학생의 수업 참여 자발성을 담보하는 온라인수업 운영 방안 마련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