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승 (세경대학교) 이하나 (동아보건대학교) 정주영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7 - 95 (9page)
DOI
10.5762/KAIS.2022.23.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의 질과 수업만족도가 학습몰입을 매개로 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로서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도 8월 1일부터 2020년도 8월 15일까지 B시 소재 D 대학교와 J시 소재 D 대학교 재학생 총 1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및 경로모형 분석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습몰입은 온라인 수업의 질(β=.25, p=.021) 및 수업만족도 (β=.51, p<.001)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도는 온라인 수업의 질(β=.08, p=.311), 수업만족도(β=.66, p<.001), 학습몰입(β=.25, p=.002)의 영향을 받았다. 학업성취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Bootstrapping 방법을 적용하여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 수업의 질과 수업만족도 모두에서 학습몰입의 유의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해 온라인 수업에 대한 질적 개선 및 대학교육에서의 지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