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23 - 5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오프라인 및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의 질(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에 따라 발생하는 학습정서(긍정정서, 부정정서)가 학습성과(인지된 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업의 질과 학습정서가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들의 직․간접 및 전체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온라인 수업에서 발생하는 학습정서는 오프라인 수업과는 다른 학습환경의 차이로 인해 별도의 정서 유발요인을 추가로 내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구조적 관계를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수업으로 나눠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한 사립대학에서 2015년 1학기에 개설된 오프라인 및 온라인 강의를 수강한 1,245명의 대학생이었다. 첫째, 오프라인과 온라인 수업에서 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 긍정정서 및 부정정서가 인지된 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긍정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이었으며, 부정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수업내용, 온라인 수업에서는 수업내용과 상호작용이었다. 반면 학습환경은 부정정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인지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수업내용과 긍정정서, 부정정서였으며, 상호작용과 학습환경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수업내용, 상호작용, 긍정정서, 부정정서로 나타났으며, 학습환경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이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매개로 인지된 성취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 전체효과를 검증한 결과, 수업내용, 상호작용, 학습환경은 학습정서(긍정정서, 부정정서)를 매개로 인지된 성취도와 수업만족도에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대학에서의 수업에 대해 논할 때, 학습정서를 학습성과의 예측변인이자 수업상황을 평가할 수 있는 결과변인으로 또한 수업상황과 학습성과를 중재하는 매개변인으로 비중 있게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정서적 측면에서 또한 학업적인 측면에서 보다 적절한 교수전략 수립에 구체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향후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