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나 (충남대학교) 권영선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 - 10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의 모든 학교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수업의 형태는 실시간 온라인 수업,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혼합형 온라인 수업 등으로 다양하겠지만 그 중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 어떠한 요인이 학습자들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인지된 성취도와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수자 요인, 학습자 요인, 기술적 요인, 환경 요인을 척도로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의 인지된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교수자 요인과 환경 요인이고,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교수자 요인과 기술 요인이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수자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기초로 교과목별 특성에 알맞은 교수자의 수업준비, 수업 내용 구성 전략,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설계 등에 대한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