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석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07 - 6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이 인식하고 경험한 좋은 수업의 의미와 특성, 좋은 수업에서 학생이 경험한 정서적 특성, 교사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한 인식 및 각각의 남녀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이 중고등학교 때 경험한 수업 중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는 수업의 의미와 특성을 자유기술한 글(텍스트)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이 좋은 수업을 기술하면서 많이 사용한 단어(명사, 형용사)의 빈도, 해당 단어를 사용한 학생의 수와 비율, 워드클라우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생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을 기술하면서 많이 사용한 단어는 기본적으로 ‘참여’가 가장 많았다. 이어서 수업에서 정서적 경험과 교사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표현하는 단어가 많았다. 여학생은 수업참여보다 특정 정서를 경험한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는 것이 많았으나, 남학생은 정서 경험보다 참여하는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좋은 수업에서 사랑, 온화함, 배려와 공감, 칭찬과 격려, 친근한 행동, 희생, 긍정적 태도 등의 교사의 사회정서적 행동을 경험한 여학생이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학생들(특히 여학생)이 좋은 수업의 요소로 인식하는 특징들(수업에서 정서 경험, 교사의 사회정서적 행동)의 공통점은 이들 요소들이 학생의 정서와 관련이 깊다는 점이다. 이것은 교사는 좋은 수업을 위해서 내용교수지식(PCK)뿐만 아니라 학생을 이해하고 그들의 정서적 요구와 반응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여학생이 특정 정서를 경험한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교사가 수업에서 학생의 정서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일부 여학생이 편안함, 부담(감)없음, 격의없음, 불안해소, 위로감을 경험한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인식한다는 것은 여학생에게 흥미롭고 재미있고 지루하지 않은 것 외에도 수업에서 편안함, 부담(감)없음, 격의없음, 불안해소, 위로감을 느끼도록 배려(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