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진 (매안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01 - 2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가 인식한 좋은 수업에 관한 개념적 구조와 그 중요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65명을 대상으로 면담 및 서면을 통해 좋은 수업의 개념에 관한 최종 진술문35개를 추출하여 범주화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요도를 산출하여 개념도를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는 좋은 수업의 개념을 ‘교사-학생 중심’의 학습 관점 축과 ‘수업 전략-설계’의 수업 방법축에 따라 6개의 좋은 수업 군집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초등교사는 좋은 수업을 ‘교육주체의 상호작용과 학생 참여가 활발한 수업’, ‘학생에게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 수업’, ‘학생의 흥미와준비도를 고려한 수업’, ‘명료하고 구조화된 체계적인 수업’, ‘교수 효능감이 높은 안정된 수업’, ‘융통성과 다양성이 있는 수업’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각 군집의 중요도를 모두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본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현장에서 좋은 수업의 실천을 위한 이해를 높이고, 좋은 수업의 모델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높이고, 수업의 질적 수월성확보를 위한 연구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