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9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 수업컨설팅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대학수업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대학수업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찾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하여 지역, 학생들 만족도, 자료의 통일성 등을 고려하여 16개의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첫째, 양적 수업만족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두 집단 모두 교수 영역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만족도 하 집단의 경우 수업방법이 낮은 만족도와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적 수업만족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두 집단 간 공통점과 차이점들이 발견되었다. 공통점으로는 두 집단 모두 수업의 명료성, 풍부한 사례, 수업방법의 다양성, 실습, 적절한 진도 등이 수업에서 만족해한다는 반응이 있었으며 차이점으로는 만족도가 높은 집단은 잘하고 있는 수업에 좀 더 부가적인 수업전략의 개선 즉, 요약정리와 수준별 접근과 같은 개선요구가 있지만, 만족도가 낮은 집단의 경우 수업준비 철저, 수업 일관성 준수, 평가의 사전 공지와 같은 기초적인 수업전략을 준수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었다. 둘째, 교수양식과 학습양식의 일치도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에서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으며 학습양식의 경우 협력형 학습양식이 주로 나타나 대학수업도 협력형 수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업구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만족도 상 집단의 경우 다양한 수업방법들이 사용되고 학생들에 대한 학습안내가 관찰되었으며 학생들과 교수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많이 관찰됐지만, 만족도 하 집단의 경우 교수 중심의 설명식 수업이 많았으며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이나 학습안내 활동은 잘 관찰되지 않았다. 반면 두 집단 모두에서 공통적인 것들로 학생들의 이해도를 진단하는 활동의 부재, 학습속도에 맞지 않는 수업속도, 쉼 없는 수업으로 인한 학생들의 인지적 부하 발생 등이 있었다. 논의 및 결론: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방법, 공감수업, 평가방법, 수업분위기, 체계적인 개선활동 측면에서 개선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수업의 현상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대학수업의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