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민우 (목원대학교) 박성열 (건국대학교) 이해듬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97 - 123 (27page)
DOI
10.23840/agehrd.2015.47.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수업분석 도구를 타당화하고, 하위 구성요인들의 구조적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구성요인 간의 관계성은 교수자의 수업행동 요인들(언어적 표현, 비언어적 표현, 수업자료?매체 활용, 수업구조 체계성, 수업내용 명료성, 상호작용성)이 학습자의 학습촉진 요인(수업분위기, 학습동기)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수업컨설팅을 수행한 20개 과목의 수강생들(504명)이 응답한 수업분석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학 수업컨설팅에서의 수업분석 도구는 언어적 표현(3문항), 비언어적 표현(3문항), 수업자료?매체 활용(3문항), 수업구조의 체계성(3문항), 수업내용의 명료성(3문항), 상호작용성(4문항), 수업분위기(3문항), 학습동기(4문항)로 총 8개 요인, 29개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측정모델을 활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인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수업컨설팅에서 활용될 수업분석 도구의 구성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수업분위기는 수업내용의 명료성, 상호작용성, 수업구조의 체계성, 언어적 표현이, 학습동기는 상호작용성, 수업내용 명료성, 비언어적 표현, 언어적 표현, 수업구조 체계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