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혜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45 - 3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컨설팅 경험을 통한 좋은 수업의 인식변화 탐색*안 영 혜** 요약: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해 수업컨설팅을 실시하고 수업컨설팅 과정을 통해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대학교 유아교육과 20명을 대상으로 수업 참여형 컨설팅 절차에 따라 수업컨설팅을 실시하고 수업컨설팅 과정에서 수집된 면담자료, 성찰일지, 놀이수업안, 수업행동분석표, 수업동영상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수업컨설팅 전 단계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은 좋은 수업에 대해 틀에 박힌 인식과 유아중심, 놀이중심 수업에 대한 막연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수업컨설팅 진행과정에서는 교사의 관점이 아닌 유아의 관점에서 좋은 수업을 위한 각자 나름대로의 놀이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시도하는 노력이 나타났다. 셋째, 수업컨설팅 마무리 단계에서는 좋은 수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며 다시 좋은 수업에 대한 새로운 틀을 만들어 가는 모습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수업컨설팅이 예비유아교사들의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 및 누리과정 현장적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교육방법으로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핵심어: 수업, 수업컨설팅, 좋은 수업, 경험, 예비유아교사 □ 접수일: 2021년 1월 12일, 수정일: 2021년 2월 4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이 논문은 2020학년도 창신대학교 교내연구비에 의해 연구되었음(창신-2020-051). ** 창신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Professor, Changshin Univ., Email: ayh1018@cs.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