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 - 6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교육 현장에서 교수자가 플립러닝을 도입․운영한 수업에 대해 수업컨설턴트가 실제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업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학 플립러닝 수업컨설팅 도구를 개발․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대학 플립러닝 수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주요 교수학습 전략과 적용 사례, 그리고 플립러닝 수업컨설팅에 관한 주요 문헌들을 탐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업 단계(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분석문항으로, 분석문항을 활용하고자 할 때 점검해야 하는 부가설명들은 각 문항의 하단에 괄호로, 분석문항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참조해야 하는 자료목록은 해당 문항 옆에 분석대상 자료로 내용을 구성하여 대학 플립러닝 수업컨설팅 도구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컨설팅 도구 초안은 2차례에 걸쳐 전문가 5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검증받은 분석도구가 실제 수업컨설팅 현장에서 적용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업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수업컨설턴트 5명을 대상으로 외적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총 21개의 문항이 대학의 플립러닝 수업컨설팅을 위한 분석 문항으로 선정되었으며, 실제로 활용 가능한 플립러닝 수업컨설팅 도구 양식이 개발되었다. 결론적으로, 자기수업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한 도구로의 활용 가능성, 분석하고자 하는 수업의 특성에 따른 수업컨설팅 도구의 융통적 활용, 효과적인 수업컨설팅을 위한 충분한 자료의 제공, 다양한 분석자료 활용의 필요성, 분석문항별 상세 안내를 위한 부가설명의 적절성 등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