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멍이 (베이징사범대학교 바오딩 실험학교) 한우진 (부산대학교) 이상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7 - 9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컨설팅에 대한 중국 중등교사들의 요구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중국 산동성에 소재한 중학교 4개교, 고등학교 4개교의 중등교사 총 430명이며 조사를 위해 설문으로 수업컨설팅의 특징들에 대해 ‘필요수준정도’와 ‘현재수준정도’를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분석방법으로 t검증과 Borich 요구도 공식,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중첩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의 중등교사들은 수업컨설팅에 대한 요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수업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 교사와 외부 수업전문가의 협력적 관계, 교사 이외의 다양한 차원(학생, 조직구조, 문화, 환경 등)에서의 수업문제 원인을 분석하는 것, 수업문제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 개선안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수업컨설팅의 필요성, 체제적 접근 지원, 컨설티와 컨설턴트의 협력적 관계 형성, 자기수업컨설팅 모델의 적용 가능성 검토에 관한 제안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