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21 - 1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학’이라는 감성학을 통해 ‘수업’에 대한 문제를 함께 고민해 봄으로써 교사의 수업의 어려움을 어떻게 지각하고 해결해 가고자 하는지, 그리고 심미적 수업 컨설팅 과정에서 교사가 어떤 경험을 하면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하는지 그 경험에 대한 묘사와 해명을 시도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B유치원 만4세 반 담임교사 2명을 대상으로 2014년 2월~2014년 8월까지 심미적 수업컨설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수업 경험과 변화를 교육과정으로부터 소외, 심미적 특질의 재배치와 수업에의 참여, 탈영토화를 통한 새로운 생성과 변이의 과정으로 도출하고 이를 의미화하였다. 이러한 과정은 유아교사의 창조적인 면모를 발견하며 아울러 유아교실 수업문화가 이성과 감성이 조화된 심미화를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기회가 되기를 조심스럽게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