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11 - 33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수업창안능력을 위한 교수연수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를 경험한 교사들의 반응이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교사연수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수는 2011년 1월 24일에서 28일까지 G시 교육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유치원 표현실기 직무연수``에 신청한 유아교사 40명을 대상으로 하루 6시간씩 총30시간 실시되었다. 연수의 내용은 유아표현실기에 관한 이론을 토대로 언어, 매체, 미술, 음악, 동작의 강연과 워크숍으로 구성되었다. 참여교사들은 강연과 워크숍을 연계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으며, 반성적 사고를 통한 수업의 재인식을 꾀할 수 있었고, 수업창안능력 향상의 가능성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수업창안능력을 위하여 교사연수에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연수기관과 연구기관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긴밀한 협조 하에 범교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내용을 심미적으로 지원할 것을 논의하였다. 이는 학습공동체라는 자발적인 지원체계의 형성과 같은 교사의 자기 변혁을 이끌어 수업창안능력 향상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1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