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89 - 3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연구대회’를 마주한 한 유아교사가 수업연구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실존적 모습을 현상학적 시선으로 읽어 내고, 수업연구대회가 유아교사로서의 삶과 역할에 가지는 비중과 무게, 그리고 생성과 변이를 이끌어내는 추동적 요소임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2014년 2월~2014년 8월까지 Y유치원 만4세 담임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실시되었다. 그 결과 김교사의 경험은 첫째, 교육과정에의 고립과 수업을 잘 하고 싶은 욕망, 둘째 수업연구대회로의 기투로써 새로운 자기 가능성에로의 결단과 내맡음, 반복되는 고민과 연구, 그리고 갈등과 어려움, 셋째, 교수학적 자기 가능성의 발견과 기쁨으로 도출되었다. 이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수업연구대회는 교사가 보다 창조적인 생성과 변이를 향해 나아가는 구체적인 삶이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지원체계가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