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3 - 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에서 경험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의 실제와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실습생 24명의자발적인 연구참여 동의를 받아, 교육실습과정에 대한 저널쓰기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그 내용을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는 실습 과정에서 수업진행과 관련해 실무적 경험과 관계적 경험을겪었다.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하며, 유아들과 수업을 직접하는 과정을 직접적으로 접하는 실무적 경험과유아 및 지도교사와의 수업관련한 관계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실질적인 유아교사의 역할을 자각하고, 예비유아교사로서의 현재를 직시하며, 유아와 지도교사와의수업 상호작용에서 유아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예비유아교사의 수업진행 경험을 개발하고 실질적인 수업 진행의 효과를 높이기위한 실습체계를 관리하는 교사 양성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