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정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8 - 87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유치원 교사가 진행하는 현장 사례 기반 수업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경험과 요구를 질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G지역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개설된 영유아교수방법론을 수강한 17명이었고, 수업에서 현직 유치원 교사 는 온라인으로 강의와 모의수업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별저널, 집단면담 전사자료, 수업 만족도 설문조사이며 내용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경험은 ‘교육활동의 부담감을 덜어주는 실질적인 강의’, ‘모의수업의 몰입과 성취감을 높인 수업방식’,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재조명’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의 요구는 ‘풍부한 현장 경험과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는 적극적인 태도의 교사 참 여’,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높이는 수업방법의 개선’,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물 리적 공간 및 수업매체의 지원’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대학과 현장이 협력하여 현직 교사 참여를 활성화하고, 교육에 현장성을 강조하는 다양한 모델을 모색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