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5卷 3號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227 - 2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도교육청에서 매년 운영 실시하는 수업 연구 발표 대회를 둘러싼 교사들의 참가 전략과 평가의 실제를 통해 대회가 갖는 문제점을 찾고 이를 토대로 대회의 개선 방안과 초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안을 탐색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교 세 교사를 대상으로 한 질적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업 연구 발표 대회는 각 교과 영역별로 수업 우수 교사의 수업 기술과 전략을 발굴하여 이를 일반화함으로써 수업을 개선하는 목적으로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이 대회는 이론적 수업 지식의 적용, 교사의 수업 기술과 전략의 발굴, 이에 대한 전달과 확산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그렇게 발굴된 수업 기술과 전략이 교사들의 수업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부정적 인식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 대회의 핵심 논리와 실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대회의 개선 방향과 초등 교사의 수업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논의하였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대상
Ⅲ. 수업 연구 발표 대회의 참가 전략과 평가의 실제
Ⅳ. 실천적 의미에서 수업 연구 발표 대회의 문제점
Ⅴ.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부록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447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