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4권 3호
발행연도
2005.9
수록면
21 - 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수업 평가 기준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연구로서, 국내외의 수업 평가논의와 학교 현장의 수업 평가 실태에 대한 논의들을 토대로 사회과 수업 평가 논의의 단초라고 할 수 있는 사회과 수업 평가 기준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동시에 이러한 기준을 구체적인 관찰 및 분석 지표로 만들어, 사회과 교사가 자신의 수업과 동료교사들의 수업을 관찰ㆍ분석하고, 서로의 수업에 대해서 장학할 수 있는 공통적인 잣대를 제공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크게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사회과 수업 평가 기준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기준 개발의 토대라고 할 수 있는 사회과 수업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설정하였다. 사회과 수업 평가 영역 및 요소는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와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를 토대로, 네 가지 범주의 사회과 수업 평가 영역과, 10개의 세분화된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토대로 사회과 수업 평가 기준의 개발 주체와 요구되는 기준의 유형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실제로 사회과 수업 평가 기준(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사회과 수업 평가 기준(안)의 검증 및 상세화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실제로 일부 기준의 상세화 사례를 제시하였다. 아울러 수업평가 상세기준의 예를 통해 구체적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고, 사회과 수업평가기준을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분야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업 평가의 영역 및 요소

Ⅲ. 사회과 수업평가 기준(안) 개발

Ⅳ. 사회과 수업평가 기준(안)의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319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