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3號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213 - 2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교사의 실천 경험에 기초한 반성적 사고를 유도하기 위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사회과 수업 컨설팅의 유형과 사례를 몇 가지 제안하고 있다. 첫 번째로 제안하고 있는 것은 현장 수업 사례 관찰 및 분석으로 간단한 수업 관찰지 양식을 가지고 동료 교사들이 쉽게 서로의 수업을 관찰ㆍ분석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로 제안하는 것은 교ㆍ사대 교생 및 초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전문성 기준별 분석으로 교생 및 초임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진단과 처방을 체계적으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 번째로 제안하는 것은 주제별 실행 연구를 통해 학교급 및 경력별 혹은 공통으로 사회과를 가르치면서 부딪치는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처방으로 주제별 수업 컨설팅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과 수업 컨설팅의 세 가지 유형 및 사례는 2004년부터 연구자가 여러 현장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아 시행착오를 통해서 만들어 온 것으로 학교 현장의 일상적인 수업 컨설팅 정착을 위해 현재도 진행 중에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업 컨설팅의 방향
Ⅲ. 사회과 수업 컨설팅의 유형
Ⅳ. 사회과 수업 컨설팅의 사례
Ⅴ. 결론 및 향후 계획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97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