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빈 (강릉원주대학교) 김정희 (삼육대학교) 김은심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3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73 - 49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반 교사의 수업 컨설팅에 대한 현황 및 요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현재 만 2세를 담당하고 있는 영아반 교사 507명을 연구대상으로 수업 컨설팅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김호(2011)의 연구에서 사용된 질문지를 어린이집의 영아 교사들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빈도분석, t검증, 일원변량분석을 하였다. 영아반 교사들의 수업 컨설팅의 현황을 살펴보면 수업 컨설팅의 이해 정도는 전혀 모르거나 들어본 적이 없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업 컨설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수업 컨설팅이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좋다고 생각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수업 컨설팅을 받고 싶은 내용은 영아이해, 수업실행, 학습 환경조성 및 학급운영, 수업설계, 전문성 발달, 보육과정 순으로 나타났다. 영아반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업 컨설팅에 대한 요구도 인식은 배경변인 중 결혼유무, 기관유형, 전공에 따라 수업 컨설팅 내용에 있어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교사의 경력과 최종학력은 수업 컨설팅의 모든 내용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문제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5-000756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