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5 - 7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경력에 따라 수업전문성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분석하는 데 있다. 교사의 수업전문성 분석을 위하여 ICALT 수업관찰 도구를 활용하여 충청남북, 대전, 울산 및 경기도 초․중등학교의 직접 수업관찰로 수집된 초․중등학교 수업 958건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경력에 따라 발달하다가 낮아지다가 다시 올라가는 M자 유형을 그린다. 일반적으로 경력 15~17년을 정점으로 낮아지던 교사의 수업전문성은 22년을 기준으로 다시 상승하여 27년 사이에 두 번째 작은 정점을 찍고 하강하게 된다. 그러나 난이도가 높은 수업전문성은 교사의 은퇴 직전에 최고점을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는 경력별로 수업전문성에 관하여 발달 과업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교원의 경력별로 낮은 수준의 수업전문성으로부터 점차 더 복잡한 수업전문성을 발달 시켜 나가야 한다. 초임교사에게 난이도가 낮은 수업기술인 수업분위기나 수업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수를 제공하고, 경력이 높아짐에 따라 난이도가 높은 교수학습 전략이나 개별화 수업에 관한 연수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수업전문성 발달의 정체기에 들어가는 경력 교사들을 위해 그들의 전문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