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영 (조암초등학교) 이승민 (청주교육대학교) 손혜진 (창신초등학교) 황인정 (청주서경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인식은 교과 지도에 필요한 지식과 지식 적용에 대한 신념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중요하게 반영되며, 그 결과 학생들의 학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인식과 수업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역동적 관계에 주목하여 초등영어 수업에서 언어 형식 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인식의 원천, 인식이 수업에 반영되는 양상, 수업 경험을 통한 인식의 발전 등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를 포함하여 다양한 경력의 교사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언어 형식 지도에 초점을 둔 초등영어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성찰하도록 하였고, 현장 기반 자료를 중심으로 상황적 접근법과 기술적 분석 관점에서 교사들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이 수업에 반영되는 양상, 수업 경험을 통한 인식의 변화 등을 알아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 전 교사들의 일반적 인식은 전반적으로 적절한 수준이었지만, 상황적 인식은 개별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즉, 수업 전 강의와 워크숍 중심의 전문 학습 경험을 통해 적절한 상황적 인식을 형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교사들의 일반적 인식은 주로 개별 수업의 학습 내용을 고려하여 상황적 인식으로 구체화 되었으며, 그러한 수준의 상황적 인식이 수업에 반영되었다. 또한, 수업에 따라서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일반적 인식과는 상반되는 상황적 인식이 형성되기도 하였다. 셋째, 수업 계획과 실행, 성찰 경험은 기존 인식의 전문성 수준을 높이고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수업 경험을 통한 인식의 발전은 이후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교사의 인식과 수업 사이에서 선순환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어 수업을 넘어서 각 교과 지도에 있어서 교사의 인식과 수업의 역동적 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전문적 인식을 형성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