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9 - 1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특수학급의 고학년 국어수업에서 발생하는 특수교사의 수업 딜레마를 질적 분석하여 수업 개선에 시사하는 바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년 미만의 초등 특수학급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수업관찰과 개별 심층면담․집단면담 전사본, 수업일지 등의 질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업준비 및 계획 단계에서는 학생 특성 이해 부족, 교육과정 재구성 등 수업의 구조화 측면에서 딜레마가 발생했다. 둘째, 수업 실행 단계에서는 개별화지도, 수업 방해행동 지도 등 학생 관리 측면과 수업자원 및 학습집단 구성, 교수 기술 등 학습 관리 측면에서 딜레마를 겪었다. 셋째, 수업 평가 면에서는 성과 측정을 위한 평가 및 도구 활용, 누적된 평가 자료의 활용 면에서 딜레마가 발생했다. 넷째 교사 자신 측면에서는 교과지식이나 학생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한 수업 개선 노력과 자기 반성 및 성찰 과정에서 딜레마가 발생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수업 딜레마를 극복하고 수업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