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03 - 2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 수업 연구는 수업의 일반적 요소와 실행 방법뿐만 아니라 도덕과의 특성을 고려한 실행의 구체적인 맥락과 질적인 특성까지도 그 연구 범위에 포함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도덕과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수업의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을 고려한 수업 연구 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또한 학교 현장 교사들과 예비교사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참여형 수 업 연구의 필요성을 밝히고, 수업공동체 내에서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한 열린 대화 및 논의와 연계된 수업비평을 통한 수업 연구를 제시하였다. 비평을 통한 수업 연구는, 일반적인 수업이 론과 절차와 요소뿐만 아니라 수업을 구현할 때 발휘되는 교사의 창의적인 관점과 상상력, 그 리고 수업의 맥락성과 같은 수업의 질적 측면과 교과의 특성에 주목한다. 본 연구는 도덕과 수업비평을 적용하고자 할 때 전제되어야 할 점과 주목되어야 할 점, 비평문의 작성, 참여형 수업 연구 과정과 연계된 수업비평의 도덕과교육적 의의를 제시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8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