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혜 (상동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3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01 - 2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미술과 수업비평 활동 경험의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초등미술과 수업비평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학교 내에서 자율적으로 조직·운영되고 있는 동학년 중심 교사학습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과 수업비평의 이야기를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S초등학교 동학년 중심 교사학습공동체에서 초등미술과 수업비평 활동 참여 경험이 있는 4학년 교사 3명을 선정하였다. 수업비평을 통한 자서전적 진술문, 면담전사자료, 수업동영상, 기타 자료등을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으며, 그 자료를 범주화, 분류, 분석하는 순환적 과정을 통해 자료 분석 작업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들이 말하는 초등미술과 수업비평의 의미는 첫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에 대한기대감이며 둘째, 협력적 수업 만들기이다. 셋째, 미술수업을 보는 안목이 변화하는경험이었고 넷째, 학생의 삶과 연관된 미술 수업하기였다. 다섯째, 기존의 나의 미술수업의 틀 넘어서기 과정, 여섯째, 배움과 실천의 경계 넘나들기로 볼 수 있었다. 이와같은 연구의 결과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기반에서 초등미술과 수업비평 경험은 교수?학습의 공동체적인 실천의 맥락과 연결되며 지속적인 미술 수업 전문성 신장의 기반이 된다. 이로써 동학년 교사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초등미술과 수업비평은 미술교과 전문성 향상 및 교직사회의 문화를 공동체적인 소통과 나눔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으로서 초등교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