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진 (모충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직 초등교사들이 미술 교과 수업에서 장애 요인을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기위한 교사의 자체적인 노력과 미술 교과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태도가 변화되는 과정을 알아보는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4명으로 2명은 학교 내 전문적 학습 공동체 소속 교사이고 2명은 연구자가개별적으로 참여하는 학습 공동체 소속 교사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미술 교과 학습 공동체를 운영하고인터뷰하여 교사들의 미술 수업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개별 교사의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과정에서 그들이 느낀 부분을 공유하여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이 참고할수 있는 하나의 사례로 기록하고자 한다. 연구 과정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첫째, 미술 교과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였다. 종전까지 미술교과의 일부인 표현에만 집중하던 모습을 벗어나 미술 교과 교육과정의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를바탕으로 수업을 운영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수업의 질을 향상하였다.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교육 목표를 달성하였다. 셋째, 결과물이 아닌 과정에 집중한 미술수업을 운영하였다. 미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경험을 갖고, 자신만의 기준으로작품을 감상하며 삶 속에서 미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