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장애학교의 미술수업 현황과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조사ㆍ분석하여 미술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시각장애학교 초ㆍ중ㆍ고등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학생들 대부분은 미술수업 시수가 적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수업의 주요 활동은 점토 등의 재료로 만들기이고, 미술교과서 활용 시의 문제점은 교과서가 없어 수업시간에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체험영역에서는 초ㆍ중ㆍ고등학생 모두 나무, 꽃 등의 자연물을 탐색하고 만들기, 표현영역에서는 남녀학생과 선천ㆍ후천성학생 모두 만들기와 꾸미기 위주의 조형활동, 감상영역에서는 초ㆍ중ㆍ고등학생 모두 미술작품 감상하기가 가장 선호하는 활동이었다. 둘째, 미술수업의 개선방향으로 교사의 지도방법은 초ㆍ중ㆍ고등학생 모두 주제에 따른 개인작품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순회하며 지도하는 개별지도방법을, 그리고 교사에 대한 요구사항은 초ㆍ중학생은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해 주시는 교사, 고등학생은 미술시간에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도록 허용하는 교사이었다. 또한 미술수업에서 해보고 싶은 활동은 만들기이었고, 교사에게 바라는 점은 재미있게 수업을 해 주는 것과 미술수업의 개선 점으로는 작품제작 시에 다양한 재료를 제공해 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향후 미술수업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며, 선행연구 결과와 논의 후, 후속연구에 필요한 사안을 제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