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3 - 1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체장애 고등학생과의 면담을 통하여 미술수업 참여를 통해 지체장애학생에게 미술수업 참여는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4명의 지체장애 고등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과 질적 분석방법을 통해 귀납적으로 범주화하는 과정을 거쳐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학교 지체장애 고등학생들에게 미술수업은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수업,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는 수업, 한계를 깨닫고 극복해 나가는 수업, 그리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수업으로서의 의미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토대하여, 앞으로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미술수업은 지체장애학생의 선호와 욕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미술수업 지도방안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생과 교사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미술수업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