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8 - 171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중등 초임교사들의 수업 경험의 특징과 의미를 탐색함으로써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과 특수교사 양성 체제의 문제점을 고찰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 참여자 3명의 수업 경험에 대한 개별 면담, 집단 면담, 수업 동영상, 반성적 저널 및 각종 협의 자료 등의 텍스트를 수집하여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수업은 개인적인 성향과 이전의 경험들이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고유한 특성을 나타냈다. 또한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인한 시행착오, 장애학생들의 특성과 능력의 다양성, 수업 연구에 충실할 수 없는 환경 등으로 인하여 수업을 계획·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교과서에 의존하여 되도록 많이 가르치려는 양상을 드러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특수학교 초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 지원과 특수교사 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