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미애 (서울정문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4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국의 학교는 개학을 연기하고 이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업 결손을 해결하기 위하여 원격수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이 대면수업에서 원격수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원격수업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고, 그와 관련해서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7명의 연구 참여자들을 선정하고 심층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비교·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인식’의 경우 ‘상상만 하던 일이 현실이 됨’을 비롯한 5개 소주제가 도출되어 ‘원격수업에 관한 인식’이라는 대주제로 군집화하였다. ‘경험’ 영역은 ‘설계 중점’, ‘긍정적인 효과’, ‘어려움’ 등 3개 대주제에 따라서 각각 2, 3, 5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지원요구’는 ‘테크놀로지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을 포함한 6개 소주제가 추출되었고, 이는 ‘원격수업 개선을 위한 지원요구’라는 대주제로 범주화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적장애 학생에 대한 원격수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