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5 - 83 (29page)
DOI
10.18541/ser.2021.08.20.3.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쌍방향 원격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한 특수교사들의 경험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 쌍방향 원격수업을 한학기 이상 운영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지속적 비교 분석 기법을 통해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특수교사는 일반학교의 구성원으로서 원격수업의 방침에 공감하고, 학생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특수학급에서 쌍방향 원격수업 운영을 도전 하였다. 쌍방향 원격수업에 성공하기 위해 수업 연구 활동을 강화하고 스마트 기기 및 수업 플랫폼 사용을 지원하며 교육내용과 수업 활동 및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였다. 하지만 원격수업 인프라와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역량 부족, 충분하지 않은 교사 피드백이 어려움이었다. 그러나 쌍방향 원격수업을 통해 장애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수업 중 학생의 적극성이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특수교육에서 쌍방향 원격수업의 활용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다. 논의: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장애학생을 위한 쌍방향 원격수업 운영 실태와 활성화 제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