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규 (나사렛대학교) 김주혜 (부산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의 소속과 학교과정 간 원격수업 운영 실태와 요구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속별로는 특수학급 교사 55명, 특수학교 교사 46명, 학교과정별로는 초등학교 74명, 중등학교 27명으로 총 101명이 참여하였다. 특수교사들은 수업 계획 시,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가장 많이 활용하였으며, 원격수업을 위한 학습 자료 제작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답하였고, 원격수업을 위한 플랫폼으로는 ZOOM과 YOUTUBE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과정에서 나타난 어려움은 장애 학생들마다 다른 학습 환경과 적합한 교육자료 제공으로 보고하였으며, 장애학생 수행 결과는 주로 학생의 출석과 내용 이해 정도에 대한 확인 정도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원격수업의 긍정적인 영향은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으로 나타났고, 원격수업을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행정, 특수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사 배경변인에 따라 소속별로는 원격수업 운영 유형과 선택 경로, 주로 활용하는 컨텐츠에서, 학교과정별로는 원격수업을 위해 활용하는 컨텐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근거로 원격교육 운영을 위한 특수교육 환경 및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