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노석준 (성신여자대학교) 정종원 (울산대학교) 조영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45 - 66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의 광범위한 확산으로 인해, 국내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는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COVID-19에 따른 원격수업이 효과적인 교육활동이라기 보다는 오프라인 수업의 온라인 전환에 따른 불완전한 수업 형태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원격수업의 전면 시행이라는 현상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교육현장에서의 원격수업의 한계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탐색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존재하고 있었지만 COVID-19로 인한 원격수업의 전면적 확산으로 드러난 디지털 학습격차, 교육콘텐츠에 대한 정보접근성, 교사 역량 함양의 실제적인 의미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고찰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원격수업에 따른 학습격차 논란과 디지털 격차와 학습격차의 발생요인과 과정, 그리고 이에 대한 적절한 교수설계가 요구됨을 파악하였다. 또한, 원격수업에 따른 정보접근성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에게 접근 가능한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방안을 파악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논문에서는 원격수업을 수행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역량 함양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