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진 (시립 파크나인 어린이집) 곽승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01 - 2,3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격수업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8개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 교사들은 원격수업을 실제 교육활동과 온라인 콘텐츠를 병행하는 쌍방향 수업으로 개념화하였으며, 시대 변화에 따라 불가피하게 직면해야 하는 과제로 인식하였다. 영유아 원격수업에 적절한 자료 및 매체는 교육부 및 교육청,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콘텐츠라고 인식하였다. 원격수업 적정연령은 대체로 만 3세가 적절하다고 인식하였으나, 기관유형에 따라 보다 어린 연령도 원격수업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둘째,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영유아 교사의 요구는 원격-등원수업 병행에 대한 명확한 운영지침 마련 및 인적자원 지원 요구가 컸다. 희망하는 연수내용은 원격수업을 위한 적합한 교육계획?실행 및 원격수업 실제사례 교육 요구가 높았다. 본 결과를 통해 영유아 원격수업에 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원격수업이 영유아와 교사에게 보다 적절한 내용과 방법으로 실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