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변숙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최동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난 2020학년도 1학기 코로나19로 인해 도입된 원격수업에 주목하고, 다양한 초중등학교 맥락 중에서도 직업계고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원격수업이 전개되는 현상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계, 전기전자, 간호, 건설, 경영금융, 농업, 조리, 미용 등 총 8인의 전문교과 교사들을 의도적으로 표집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은 1. 전문교과 교사들의 원격수업 운영과 적응, 2. 학생들의 원격수업 참여 이슈, 3. 전문교과 원격수업 운영 시 발견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모든 면담 내용은 전사 후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전문교과 교사들은 실습수업에 대한 한계로 원격수업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교과(군)별 당면하는 어려움과 이슈에서는 다소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은 학업동기와 자기주도학습 역량이 낮은 학생들의 형식적 참여로 인해 전문교과 원격수업이 어려움을 토로하였으며, 일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려는 교사들이 등장하고 있으나 가정 내 수업환경이 온전히 갖춰지지 않은 학생들이 많아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등교수업 병행이 시작되면서 그 동안 부족했던 실습수업과 수행평가를 집중적으로 진행하기에 바빴고 학생들 또한 이에 대한 부담과 불만을 갖게 되었다. 또한 실험실습실 내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등교수업에서도 여전히 실습수업의 한계가 발생하고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를 통해 직업교육 현장의 구체적인 어려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전문교과의 특수성을 고려한 원격수업의 실천 지침과 구체적 논의가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