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철민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이병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7 - 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인식을 통하여 NCS 학습모듈 활용에 필요한 능력 수준과 현재 능력수준,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요구도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원의 NCS 학습모듈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방향 마련과 관련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들은 NCS 학습모듈 활용 능력에 대한 필요 능력 수준을 전체 평균 4.17로 높게 인식하였으며, 영역별로는 ‘분석영역’ 4.13, ‘설계영역’ 4.18, ‘개발영역’ 4.10, ‘실행영역’ 4.23, ‘평가영역’ 4.22로 인식하였다. 이에 비하여 NCS 학습모듈 활용에 대한 현재의 능력 수준은 전체 평균 3.58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영역별로는 ‘분석영역’ 3.50, ‘설계영역’ 3.57, ‘개발영역’ 3.46, ‘실행영역’ 3.63, ‘평가영역’ 3.67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들은 NCS 학습모듈 활용 능력의 현재 능력 수준을 필요 능력 수준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사의 NCS 학습모듈 활용 능력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관련 산업체의 현황 및 요구(인력 수요, 고용 동향, 기술 변화 등)에 적합한 NCS 학습모듈 조사·선정 능력(A1), 학과 인력양성 유형에 적합한 NCS 학습모듈 조사·선정 능력(A2), 학습자의 요구 및 학습 수준(사전 학습 여부, 자기 주도 학습 능력 등)에 적합한 NCS 학습모듈 조사·선정 능력(A3), 관련 산업체 및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환경 분석 결과를 반영한 NCS 학습모듈 활용 수업 설계 능력(B1), NCS 학습모듈에 필요한 학습 환경 요소(인적/물적 자원 등)를 조합한 수업 설계 능력(B2), 학습자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모듈 학습(자기 주도적 학습, 완전 학습, 개별 학습) 가능 수업 설계 능력(B8), 학습자의 NCS 학습모듈 학습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 유도 능력(D2),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기 위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능력(D3), NCS 학습모듈에 제시된 실험 실습 장비 운용 및 지도 능력(D6), NCS 학습모듈 학습 효과 향상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 및 장비 활용 능력(D7), NCS 학습모듈 활용 학습 결과의 후속 수업 반영 능력(E6)의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